1. 교육목표
본 전공은 역사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대에 따른 사회적 필요와 역사교사 및 역사교육 관련 분야 종사자의 전문성 제고 등의 교육적 필요로 설립되었다. 이를 위해 역사 교과를 구성하는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에 관한 최신의 연구 경향 및 내용 지식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는 전문적 교육 과정을 제공함으로써, 역사교육의 질을 향상하는 데 그 목표를 둔다.
2. 교수명단
성명 | 직위 | 학위명칭 | 전공분야 |
---|---|---|---|
이형우 김정욱 신유아 채준형 |
부교수 조교수 조교수 조교수 |
문학박사(고려대 1999) 철학박사(University of Kansas 2010) 교육학박사(서울대 2013) 철학박사(시카고대학 2015) |
한국사(고려시대사) 미국사 역사교육, 한국사(조선전기) 동양사(중국근현대사) |
3. 선수과목
학칙 제8조, 학칙시행세칙 제6조
4.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
학칙 제25조 내지 제27조, 학칙시행세칙 제16조, 제17조
5. 교과과정(전공과목)
학수번호 | 교 과 목 명 | 학점 | 비 고 |
---|---|---|---|
역사교육원론 | 2 | ||
역사교육과정론 | 2 | ||
역사교육방법론 | 2 | ||
한국사교재연구 | 2 | ||
동아시아사교재연구 | 2 | ||
서양사교재연구 | 2 | ||
한국고대사론 | 2 | ||
한국중세사론 | 2 | ||
한국근현대사론 | 2 | ||
한국사교육특강 | 2 | ||
세계사교육특강 | 2 | ||
동아시아사교육특강 | 2 | ||
서양사교육특강 | 2 | ||
한국문화연구 | 2 | ||
동양문화연구 | 2 | ||
서양문화연구 | 2 |
6. 교과목 해설
-
- 한국사교육특강 (Topics in Korean History for Teaching)
- 우리나라 역사의 발전 형태를 추구하고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킨다는 선상에서 특히 주목되는 사실, 사료, 학설을 선택하여 연구· 검토하고 그것이 한국사 교육에서 지니는 의미와 방법상의 효용을 알아본다. 여기에는 국제적 안목과 조화라는 측면을 고려한다.
-
- 세계사교육특강 (Topics in World History for Teaching)
- 세계사 구성의 이론적 근거는 무엇이며, 학교 교육에서의 필요성을 국제이해라는 차원에서 연구한다. 특히 세계사 내용구성의 이론과 실제에 관하여 검토한다.
-
- 동아시아사교육특강 (Topics in History of Asia Teaching)
- 이 교과목은 시대 구분상 동양사회를 규정하는 중추적 요소 및 쟁점을 찾아보는 것이 그 주목표가 된다. 예를 들면, 노예, 봉건적 주종관계와 토지소유 형태, 자본주의 발달의 조건 등을 찾아봄으로써 마르크스주의 역사관의 적용문제 또는 아시아 사회의 정체성 이론의 실상과 허상을 밝히는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하여 아시아 사회의 사회경제적 구조와 서구의 그것이 비교사적 관점에서 논의된다.
-
- 서양사교육특강 (Topics in History of the West)
- 서양사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중요한 문제를 선정하여 특강함으로써 서양 사회의 성립과 발전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한다.
-
- 한국문화연구 (Studies in Korean Culture)
- 우리나라 고대·중세·근대의 문화 및 그 발전을 역사적 구조적으로 검토하여 그 개별성과 일반성을 통일적으로 연구하고, 아울러 역사교과의 교수·학습에 체계성을 갖추게 한다.
-
- 동양문화연구 (Studies in History of Oriental cultures)
- 동양문화, 그 중에서도 주로 중국의 문화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해 보는 교과목이다. 문화의 발전과 역사적 사건과의 관련성에 주목한다.
-
- 서양문화연구 (Studies in History of Western cultures)
- 본 수업의 목적은 수강생들로 하여금 서양의 문화사에 관한 기본지식을 학습하도록 돕는 것이다. 수업 학습활동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서양의 문화적 변화에 관한 기본적인 흐름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